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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가구가 많아지고 대부분이 맞벌이인 요즘시대 오랜시간과 정성을 쏟는 집밥보다는 간편식이나 배달음식을 선호하게 되는게 현실인데 오늘은 이러한 배달음식의 배달 서비스 유료화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배달음식 이용경험이 있는 만 15~5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2017년의 소비자들은 식사를 할때 10번중 4번은 배달음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하루종일 회사업무에 시달리다 퇴근 후 힘들게 저녁을 준비하기보단 간편하게 반가운 한끼를 주문하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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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음식의 이용상황은 아래 그래프와 같습니다.

매일 먹는 밥이 지겹거나 오늘은 좀 특별한 음식이 먹고싶은… 그런날 배달음식을 선호하는것으로 나타났네요.
조사결과를 보니 정말 공감공감 대공감!!

 더구나 요즘같이 물가가 오를때로 오른시점엔 어쩌면 마트에서 장을 보는것보단 배달음식이 더 저렴하다고 느낄수도 있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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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배달음식중에 최강자는 역시나 치느님!! 치킨이 88.1%로 1위를 차지했네요.

간편하게 한끼 먹기도 좋고 맥주와 함께하면 더할나위없는 행복한 한끼죠.

치킨 다음으로는 피자(70.8%), 짜장면(40.9%)이 2,3위를 차지하면서 호불호없이 남녀노소 선호하는 메뉴들이 상위권을 차지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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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러한 반가운 한끼에 배신감을 주는 것이 있었는데… 바로 “배달비” 입니다.

배달료의 시작을 알린 치킨 프랜차이즈업체 ‘교촌치킨’은 올해 5월 1일부터 가맹점 운영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배달비 2000원을 추가로 받는다고 밝혔습니다.

교촌치킨을 시작으로 그 외 다른 프랜차이즈 치킨, 피자, 배달어플 등 다양한 배달업체 점주들도 하나 둘씩 배달서비스 유료화를 공식선언하기 시작했습니다.

평소에 즐겨먹던 치킨이 배달료를 포함하자 2만원이 넘어가면서 소비자들의 불만도 이어지면서 부정적인 시선도 적지않습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생각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위해
‘배달서비스 유료화’와 관련된 기사원문과 그에 따른 댓글을 로드업에서 텍스트 분석해보겠습니다.

먼저, 2018년 1월 ~ 8월까지 ‘배달 서비스 유료화’ 관련 기사 100건의 텍스트 분석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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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유료화’ 본문 분석 BarChart>

결과 상위 키워드를 보면 [배달, 치킨, 가격, 인상, 가맹점, 교촌, 유료] 로 대략 기사 내용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보니 교촌을 시작으로 가맹점들에서 배달료를 유료로 하면서 가격인상을 한다는 내용인것 같네요.

 그럼 이러한 기사에 달린 소비자의 반응을 댓글분석으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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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분석 WordCloud>

형태소 분석 결과 전체 워드클라우드에서 몇몇 주요 키워드를 진하게 표시해봤더니 결국 다 돈과 관련된 키워드네요.
소비자들은 배달서비스가 유료화 된이유를 여러가지 돈과 관련된 원인으로 분석하고 있는듯 합니다.

“최저 임금때문에 물가만 오르는거 같음. 월급은 그대론데…”
“비정상적으로 높은 임대료를 내려달라고 할 생각들은 왜 못하냐? 힘있고 돈있는 놈들에겐 암말 못하고 만만한 소비자나 알바생에게 강한 비겁한 XX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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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이미지는 ‘배달 서비스 유료화’를 주제로 쓴 기사 원문에 달린 댓글을 텍스트 분석한 결과입니다.

좋아요 수 + 싫어요 수 = 최종
댓글에 달린 공감지수를 수치화 해서 긍/부정으로 분류한 뒤 점수화 했더니 위와 같이 나왔네요.

결과를 보고 의아해하실수 있어요. 긍정이 아닌 키워드가 긍정에 있고 부정이 아닌 키워드가 왜 부정에 있지?? 라구요.
기사 원문 자체가 공짜로 받던 서비스를 유료화 하겠다는 내용이어서 결과를 반대로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래 첨부한 이미지에는 긍부정이란 표현보단 찬성과 반대로 표기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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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외로 배달 유료화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도 많았습니다.

가장 큰 이슈로 최저임금이 올랐으니 인건비때문에라도 배달료를 추가로 받는게 당연하다는 입장인데요..
누군가에겐 당연한 일이 누군가에겐 서민의 행복을 뺏는 일이라니…

누가 맞다 틀리다 결론 내릴 순 없지만
더이상 치킨 한마리의 행복을 가볍게 즐길수만은 없을 것 같네요.
배달 서비스 유료화!!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재미있는 빅데이터 이야기.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자료제공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대학내일 20대연구소, 로드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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